정부24 전자문서지갑 발급 pdf 출력 주소 알아보자

정부24 전자문서지갑 발급 pdf 출력 주소 알아보자. 디지털 시대 답게 이제는 주민 센터, 은행을 오가면서 서류를 떼고 제출하고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졌다. 또 발급 받은 서류를 애지 중지 간수하고 있지 않아도 되었다.

정부24 전자문서지갑 발급 pdf 출력 주소 알아보자

이런 것들이 가능해진 이유는 물론 우리나라가 디지털 강국으로 전자 시스템이 크게 발달했기 때문인데, 그 중에서도 전자 문서 지갑이 생겨난 다음부터 훨씬 더 간결해 졌다고 할 수 있다.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전자 증명서를 발급 받거나 공공 마이 데이터를 내려 받아서 보관하고 필요한 경우 이를 다른 곳으로 전송하기 위한 수단이다.

전자문서지갑

  •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전자 증명서를 발급 받거나 공공 마이 데이터를 내려 받아서 보관하고 필요한 경우 이를 다른 곳으로 전송하기 위한 수단이다.
  • 현재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고 있다.
  • 최초 시스템 도입 당시에는 주민등록 등본 및 초본만 전자 증명서로 발급이 가능했다.
  • 2024년 기준으로 403종의 전자증명서를 발급 및 보관, 제출할 수 있다.
행정기관 및 공공 기관에서 특정한 사실이나 관계 등을 증명하기 위한 전자 문서 및 전자화 문서로 발급하는 민원 서류를 뜻하는 것으로 주민등록 등본, 초본, 예방 접종 증명서 등이 있다.

전자증명서란?

  • 행정기관 및 공공 기관에서 특정한 사실이나 관계 등을 증명하기 위한 전자 문서 및 전자화 문서로 발급하는 민원 서류를 뜻하는 것으로 주민등록 등본, 초본, 예방 접종 증명서 등이 있다.
전자 증명서 유통 수단으로 전자 증명서를 발급 받아서 저장하거나 열람 및 전송할 수 있는 전자 시스템이다.

전자문서지갑이란?

  • 전자 증명서 유통 수단으로 전자 증명서를 발급 받아서 저장하거나 열람 및 전송할 수 있는 전자 시스템이다.
  • 전자 증명서 발급 및 유통 서비스란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서 전자 증명서의 발급 신청, 발급, 수취, 저장, 열람 및 전송 등 전자 증명서 발급 업무 및 이에 수반되는 유통 업무를 처리하는 일련의 활동을 뜻한다.
기존에는 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직접 관청에 방문하거나 온라인을 이용하는 경우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신청해서 종이로 출력해서 발급 받아야 했지만 전자 문서 지갑을 이용해서 간단한 인증 절차 후에 모바일 전자 증명서를 발급 받아서 기관에 바로 제출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전자문서지갑 발급

  1. 정부24, 금융 및 통신사 앱 등에 로그인
  2. 전자문서지갑 가입 신청
  3. 전자증명서 발급·보관·제출

기존에는 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직접 관청에 방문하거나 온라인을 이용하는 경우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신청해서 종이로 출력해서 발급 받아야 했지만 전자 문서 지갑을 이용해서 간단한 인증 절차 후에 모바일 전자 증명서를 발급 받아서 기관에 바로 제출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대출 신청 등의 경우에는 많은 서류가 한번에 필요한데, 각종 서류를 발급 받기 위해서 많은 시간을 들여 발품을 팔았지만 이제는 어디서나 필요한 서류를 본인의 전자 문서 지갑에 넣어둘 수 있다.

대출 신청 등의 경우에는 많은 서류가 한번에 필요한데, 각종 서류를 발급 받기 위해서 많은 시간을 들여 발품을 팔았지만 이제는 어디서나 필요한 서류를 본인의 전자 문서 지갑에 넣어둘 수 있다.

전자증명서 발급

  1. 정부24
  2. 대법원
  3. 국세청
  4. 국민연금공단
  5. 인사혁신처
  6. 외교부
  7. 보건복지부
  8. 국가평생교육원
  9. 중소벤처기업부
  10. 특허청
  11. 경찰민원포털
  12. 농림축산검역본부
  13. 한국전력공사
  14. 국민건강보험공단
  15. 국회사무처
  16. 식품의약품안전처
전자문서지갑에서는 전자 증명서 출력을 직접적으로 제공하지는 않는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화면 캡쳐를 이용할 수도 없다.

전자문서지갑 출력

  • 전자문서지갑에서는 전자 증명서 출력을 직접적으로 제공하지는 않는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화면 캡쳐를 이용할 수도 없다.
  • 단 발급 받은 전자 증명서를 열람용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pdf파일로 스마트폰에 저장된다.
  • pdf파일로 저장된 파일을 모바일 팩스나 메신저 및 파일 공유 등을 이용해서 보낼 수 있다. 이때 비밀번호는 본인 생년월일 6자리이다.

종이 문서로 출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는 PC를 이용해서 처음 수령 방법에서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을 선택해서 출력할 수 있다.

종이 문서로 출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는 PC를 이용해서 처음 수령 방법에서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을 선택해서 출력할 수 있다.

전자문서지갑 pdf

전자 문서 지갑에서 PDF파일로 저장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위에 출력 과정에서 PDF로 저장하는 경우가 있으며, PC를 이용할 경우 인쇄(프린트)과정에서 프린터 목록 > PDF저장하기로 변경 후에 인쇄(저장)하기를 클릭하면 PDF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전자 문서 지갑에서 PDF파일로 저장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위에 출력 과정에서 PDF로 저장하는 경우가 있으며, PC를 이용할 경우 인쇄(프린트)과정에서 프린터 목록 > PDF저장하기로 변경 후에 인쇄(저장)하기를 클릭하면 PDF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정부24 전자문서지갑

  1. 전자 문서 지갑 주소는 전자 문서 지갑 아이디이다.
  2. 온라인 발급(제3자 제출)에서 수신인(제출처, 받는 사람) 전자 문서 지갑 아이디를 입력하고 수신인 성명, 수신인 연락처 등을 입력하고 보내면 제출까지 한번에 끝이 난다.
전자 문서 지갑 주소는 전자 증명서·공공 마이 데이터 앱에서 상단 QR코드 모양을 클릭하면 나의 지갑 주소를 확인할 수 있고 아래에서 지갑 주소 복사를 이용해서 QR코드 URL을 저장할 수 있다.

전자문서지갑 주소

  1. 전자 문서 지갑 주소는 전자 증명서·공공 마이 데이터 앱에서 상단 QR코드 모양을 클릭하면 나의 지갑 주소를 확인할 수 있고 아래에서 지갑 주소 복사를 이용해서 QR코드 URL을 저장할 수 있다.
  2. 저장한 링크 주소를 공유하면 내 전자 문서 지갑으로 필요한 서류를 받을 수 있다.

정부 전자 문서 지갑에 대해서 알아봤다. 이미 2019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전자 시스템이지만 여전히 잘 모르는 경우도 많이 있다. 다만 본격적으로 대부분의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해진 것은 2024년부터임으로 앞으로의 활약이 더욱 기대된다고 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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