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킹통장 뜻과 금리 비교 및 추천

파킹통장 뜻과 금리 비교 및 추천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요즘 예금, 적금, 주식 등 다들 재테크에 관심이 많다. 재테크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라면 한번 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바로 파킹 통장이다. 요즘 핫 한 파킹 통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파킹통장 뜻과 파킹통장 금리 비교 및 추천

파킹통장 이란?

  • 일반적으로 대한민국에서 사용되는 용어인데, 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특정 기간 동안에 자금을 예치하는 계좌를 말한다.
  • 자동차가 parking(주차) 하듯이 언제든지 넣어다 뺄 수 있다는 뜻이다.
  • 파킹이라는 용어는 자금을 일정 기간 동안 보관한다는 의미에서 유래되었다.

그만큼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원래의 뜻은 투자와 투자 사이에 잠시 목돈을 맡겨두는 용도를 뜻하긴 했지만, 현재는 이율이 높은 입출금 통장을 뜻하며, 기존에는 CMA통장이 이 역할을 했지만, 최근에는 NPL, 저축은 행과 같은 2금융권을 중심으로 상시 입출금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예금자 보호가 되며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은 2~3% 수준

파킹통장 금리

  • 기존 시중은행(1금융권)에서는 0.1% 수준
  • 인터넷전문은행은 2~3% 수준
  • 제 2금융권(저축 은행)에서는 5~7%를 지급하기도

제 1금융권 시중은행에서 취급하고 있는 입출금 통장의 금리는 대부분 매일 최종 잔액에 대해서 연 0.1% 금리를 적용하여 일할계산 된다. 이렇게 산출된 이자 금액을 합산해서 이자 지급 주기마다(통상 분기 또는 반기마다) 지급하고 있다.

파킹 통장 금리 계산 방법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다만, 수시 입출금 통장과 차이점을 보자면, 금리 차 그리고 이자 지급 시점이다. 우선 파킹 통장 금리는 정기 예적금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 적용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일부 제2금융권 등에서는 금리(5~7%)를 제공하고 있긴 하지만, 일반적인 파킹 통장 금리만 비교해보더라도 연 3.0% 수준으로 지급 하고있다.

이때 입출금 통장과 다르게 매일 일할 계산 된 이자를 매월 또는 매분기 마다 이자를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복리이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파킹통장 뜻을 정리해보면, 기존 입출금 통장 대신해서 파킹 통장으로 대체할 경우엔, 예적금 금리 만큼 또는 더 높은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고, 특히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다음 날 또는 매 달마다 지급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제 2금융권(저축 은행)에서는 5~7%를 지급하기도

파킹통장 금리계산 하는방법은?

  • 일할계산 : 원금 x 제공금리 x 납입일수(1/365)

예적금과 마찬가지로 파킹통장 이자 계산기가 있다면, 당연히 쉽게 할 수 있겠지만 아직까지 파킹통장 이자계산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파킹통장 이자 계산을 해야 하는데, 방법은 간단하다. 매일 최종 잔액에다가 연 이율을 곱한 뒤, 이를 365일로 나누어 1일 이자를 구해주시면 된다.

예를 들어보자.

3일 동안 1천만 원을 연 5% 파킹 통장 상품에 예치 했을 경우를 가정해보자.

1천만 원 x 연 5% ÷ 365일 = 1일 이자 수익을 구한 뒤, 1일 이자 x 3일 해주면 된다.

만약 4일 차가 됐을 때 1천만 원을 추가적으로 입금해서 최종 잔액이 2천만 원을 2일 간 보관해두게 된다면, 2천만 원 x 5% ÷ 365일 = 1일 이자를 구한 뒤에, 1일 이자 수익 x 2일을 해주면 된다.

만일, 이자 지급일이 ‘매일’이라면 매일 최종 잔액에 대한 1일 이자를 구하면 되고, ‘매달’이라면 한 달간 최종 잔액에 대한 이자 수익을 합산 한 후에 지급된다.

파킹통장 뜻과 파킹통장 금리 비교 및 추천 4

파킹통장 금리비교

  • 요즘 저축은행에서는 최고 금리가 연 7%에 이르는 파킹통장까지 등장했다. OK짠테크통장라는 통장이다.

이 통장은 OK저축은행을 통해서 가입을 할 수 있고, 최저 1% 금리에서 최고 7%금리를 제공한다. 참고로 최고금리 순으로 금리 비교를 할 경우에 2위는 5%를 제공하고 있고, Fi 자산 관리 통장은 3.8%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이렇게 파킹통장 금리 비교를 해도 7%가 얼마나 많은 금리를 제공 하는지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이 정도면 금리 비교를 할 필요도 없어 보이긴 하지만, 사실 파킹 통장에는 단점이 하나 있다.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대신 한도가 정해져 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별도의 우대 조건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금액 조건만 충족하면 최대 금리인 7.0%를 받을 수 있다.

파킹통장 추천

  •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79개 저축은행 평균 정기예금 금리(12개월 기준, 단리)는 3.88%로 집계된다고 한다.

이는 지난해 10월의 4.24%에 비해서 세 달 새 0.36%포인트나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금융권 예금 금리 경쟁이 치열했던 2022년 말에 5.51%보다는 무려 1.63%포인트 감소한 수치다. 시중은행들의 예금 금리 또한 꾸준히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이날 기준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의 주요 정기 예금 상품 금리를 보면 3.553.70%(12개월·우대 금리 기준)라고 한다.

사실 지난해 말만 해도 3.703.75%로 금리 하단이 3%대 후반을 유지했다고 볼 수 있지만, 이달 들어 3%대 중반으로 내려온 것이다.

파킹 통장은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적용 될 뿐만 아니라, 별도 해지나 재가입 없이 예치금에 인상된 금리가 자동으로 적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예치 금액과 기간, 입출금 횟수와 관계없이 약정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돈을 오래 묶어두고 싶지 않지만 이자를 더 챙기고 싶은 소비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이다. 파킹통장도 기존 예·적금과 마찬가지로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최고 5000만 원까지 보호된다. ​고금리 파킹통장의 경우에는 100만 원 이하의 소액에 대해서만 최고 금리를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이자 지급액은 크지 않아서 꼼꼼하게 하나하나 따져보고 가입해야 할 것이다. 실제로 앞서 말한 OK저축은행의 ‘OK짠테크통장’을 예시로 들어보면, 금융 소비자가 50만 원을 파킹 통장에 1년 동안 넣어 놓을 경우에 받을 수 있는 이자는 세 후 약 3만원 정도의 수준이다.

​다만, 파킹통장은 언제든 패널티 없이 출금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참고로 파킹 통장의 경우에는 보통은 한달 주기로 이자를 지급하기 때문에 월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복리 이자의 기쁨을 함께 누려보면 좋겠다.

카카오뱅크 고객센터 점검시간 장단점 체크카드 비상금대출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15 특례보증 근로자 대학생 서민대출 햇살론유스 뱅크 카드 한도 등 생활안정자금 고금리대안자금

nice kcb 신용점수 등급 조회 및 올리기 만점 900점 800점 750점 평균은

신한은행 신한 청년처음적금 가입 급여 8프로 금리 받는 방법

청년드림청약통장 전환 조건 및 가입 방법 총정리

저축은행 파킹통장 금리비교(ok저축은행, db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sbi저축은행)

cma 파킹통장 금리비교 이자 및 추천은행

정기예금 이자계산 방법 이자 높은 은행 이자 세금

예적금 금리비교 예금과 적금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